곰이 인간이 되기 위해 동굴 속에서 신령스런 쑥과 마늘을 먹으며 백일 동안을 극기한다는 것은 곧 곰으로서의 상징적 죽음을 의미한다. 곰은 동굴 속에서 쑥처럼 쓰고, 마늘처럼 맵고, 동굴처럼 암울한 고통을 극복함으로써 비로소 동물의 상태, 또는 인간의 상태를 벗어나 원하던 어엿한 인간이 될 수
혼인과 혼례에 대해 시대별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참고자료에만 충실하였다.
2. 상고시대의 혼인
『삼국유사』에 기록된 단군 신화에 의하면 단군왕검은 원래 곰이었다가 인간이 된 웅녀와 하느님의 아들인 환웅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웅녀는 신단수 아래에서 임신 할 수 있기를 기도
곰은 여자가 되었고 범은 금기를 지키지 못하여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4)「곰 여인은 혼인할 상대가 없어 늘 신단 수 아래에서 잉태하기를 빌었다. 환웅이 이에 가화하여 혼인을 하고 곰 여인이 아들을 잉태하여 낳았는데, 그 이름을 단군왕검이라 하였다.(三國遺事 古朝鮮)」 '홍익인간'은 상기한 1)
곰과 범이 이것을 받아서 먹고 근신하기 삼칠일(三七日) 만에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삼가지 못하여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자신과 혼인해 주는 이가 없으므로 또 신단수 아래에서 축원하기를 '아이를 배어지이다'하였다. 환웅이 이에 잠깐 변하여 결혼하여 아들을 낳으니 이가
곰이 변해서 된 미녀는 신단나무가 선 곳으로 와서 아기를 배기를 원하였다. 그러므로 환웅이 사람으로 변해서 그 미녀와 혼인하여 낳으신 아드님이 단군왕검이시다. 단군왕검은 중국으로 말하면 요 임금 50년 경인년에 조선이란 나라를 세우시고 평양성에서 다스리셨다. 그 후 백악산 아사달로 서울을
사이에 신분이나 빈부의 차이가 있었지만 차별의식은 심하지 않았다. 국가는 가정공동체와 씨족공동체의 연장이었으므로 비록 신분이나 재산에 차이가 있을지라도 서로가 한 핏줄이라는 혈연의식이 강하였고 또한 더불어 행복해야 한다는 홍익인간 이념이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
인간 사이에서 성적 결합의 의미로 쓰이는 단어는 교합(交合), 교환(交歡), 교혼(交婚), 교구(交媾) 등이 쓰인다. 교혼(交婚) 이라는 어휘에는 성적 결합이라는 뜻보다는 ‘혼인’이라는 뜻이 강하여 어떤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교구’라는 어휘는 ‘성적 결합’을 의미하기
이물교혼 양상 – 동물&인간인간과 두꺼비
인간과 잉어
인간과 돼지
인간과 우렁
인간과 범
인간과 뱀
인간과 지네
인간과 곰인간과 여우… etc
야래자 설화 – 견훤 탄생 설화
1. 광주의 한 부자의 딸이 밤에 자줏빛 옷 입은 남자를 만나 관계함
2. 아버지가 바늘에 실을 꿰어 남자의 옷
곰과 호랑이가 등장한 것은 이것들을 믿는 부족이 있었으면 한반도에 걸쳐서 강한 세력을 지니고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따라서 선민사상으로 주위를 통합하던 부족으로써도 이들을 함부로 하지 못했을 것이고 결국 타협안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서 곰부족과는 결합하였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